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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자율주행자동차의 시대, 반자율 주행의 6단계, 완벽히 안전한 주행 환경을 위한 기술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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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론 머스크는 언젠가 자동차를 운전하는 행위 자체가 불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내용을 남긴 바 있다. 목적지만 설정하면 자동차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고 그 과정에서 탑승자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는 시대를 만들어 낸다고 남긴 내용으로 이른바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가 멀지 않은 시대에 보편화될 것임을 암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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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되면 자동차 보험과 같은 자동차 관련 서비스의 형태도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실제 도로에 자신 오는 모든 자동차가 자율 주행 자동차인 완벽한 중앙 관제와(V2I)차량 간 통신(V2V)을 위한 통신망과 서비스가 모이면 이론상으로는 어떤 경우에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장 수위 매우 높다.이를 실현하기 위해 최근 세계 자동차 업체, 통신사, 그리고 자동차 기술 솔루션 회사들은 물론 전자 업체들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기술과 인프라 설계에 전사적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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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자동차라는 것은 전자제품과 비슷하지 않다. 어느 날 갑자기 DVD 플레이어가 날아와 나에게 상해를 입힐 위험은 없지만 차는 언제 어디서나 나도 보행자를 위협할 뿐 아니라 다치게 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기술적으로 완벽하다고 해도 결국 사람들이 기술에 대한 신뢰를 주지 않는다면, 쉽게 말해 자율주행 기술을 완벽하게 갖춰 출시하더라도 사람들이 쓰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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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는 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활용도를 높일 목적으로 앞으로 일 0~일 5년 후에 나 되게 하는 자율 주행과 관련된 기술을 하그와잉 두 미리 선 보이고 있다. 이것이 바로 반자율주행이라는 개념이 출발한 이유다.반자율주행은 내용 자체로 완벽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자율주행 기능을 사용해 경험할 수 있는 sound를 의미하는데 여기에도 몇 개의 단계가 설정돼 있다. 이 단계는 국제 자동차 기술 협회(SAE International)로 설정한 것으로 총 6단계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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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차원 0은 자율 주행과 관련된 기술이 쵸쯔도 없다, 그건 네용로 운전자가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 하는 단계였던 Level하나.수준 1에서 실질적인 자율 주행에 관련된 기술을 경험할 단계로서, 조타 혹은 아, 둔화의 몇개의 처음만 자동차가 개입하고 고로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조작에 머리말 두고 계속되는 개입해야 할 단계다. ​ Level 2. 현재 천장률 주행으로 불리는 대부분의 기능이 레벨 2또는 2.5단계에 도달하고 있는데 레벨 화정 조향, 가서 감속, 둘 중에 떨렸다 쵸쯔만 수행한다면, 수준 2는 조향이 감속 전부 자동차가 스스로 판단하고 개입할 단계였지만, 특정 상황에서만 개입하기 위해서 운전자는 언제든지 운전에 집중하지 않으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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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 김 하루 1부 업체가 이 단계에 정말 거의 근접한 수준의 천장률 주행 기능을 보이고 있는데 레벨 2에 비해서 운전자의 개입 정도가 낮고 특정 상황에서는 조향이 감속을 모두 자동차가 전부 sound된다. 여기까지는 수준 2와 정말 별 차이가 없지만 이 단계의 가장 큰 특징은 스스로 차선을 바꾸며 상황에 맞게 추월 하고나프지앙, 장어 린이 묻스스로 회피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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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차원 4는 레벨 3의 기능 전체를 포함하고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운전자의 개입 정도가 현저히 낮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처럼 흐름을 따라 주행하고 통행량이 많지 않은 조건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에 이르는 것이 이 단계의 특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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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5)차원 5는 완벽한 자율 주행 단계이었던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 출발부터 도착하는 모든 과정에서 운전자의 운전 개입이 필요하지 않고 그래서 1부 컨셉카에서는 처음부터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삭제되고 있다. 그래서 이 단계에서는 드라이버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 이처럼 자율 주행 자동차는 모두 6단계로 구분되며 전술처럼 오늘의 자동차 지에용크들이 선 보이는 기술은 수준 2만약 레벨 2.5에 근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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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어떨까.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율주행(Autonomous)이라는 말이 세간에 알려지면서 일찍부터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 왔고 실제 양산차에 적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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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기술 중 하자 자신 즉석 BAS(Brake Assist System)입니다. 어떻게든 Emergency Brake System이라고도 불리는 BAS는 전방에 다른 차량이 자신의 보행자가 발견되었을 때 이를 레이더 자체 센서로 감지하고, 운전자의 감속 조작이 없다고 판단되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긴급 제동까지 해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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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신형 오데 푸티 부산 크루즈 컨트롤로 불리는 기술에 붕묘은히 포함돼야 하는 이 기능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처소 뒤에 개발을 시작한 처음에 소개된 것은 뜻밖에도 하나 996년 1이며 하나 998년부터 S클래스에 기본적인 기능에 탑재됐다. 그래서 이미 거의 25년 모드에서 메르세데스 벤츠는 오늘 천장률의 주행에 붕묘은히 필요한 기술을 상용화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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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재 메르세데스벤츠의 반자율 주행 기능은 이전보다 더 정교해지고 더 다양해져 더 높은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 이미 설명한 수준 3단계에 가장 근접한 기술을 대중에게 선 보이고 있는 제조 회사 중 하나프지앙아로ー 이미 기술적으로는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는 하나도 가능하며 특히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며 속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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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최근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반자율 주행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인텔리전트 드라이버로 명명된 메르세데스벤츠의 반자율 주행 기능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플러스에서 경험할 수 있지만 포함된 기능은 앞으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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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형 차선이탈방지어시스트(Active Lane Keeping Assist) 기능은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차선을 벗어날 경우 일일이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전달해 경고하고 그래도 조작반응이 감지되지 않으면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현재 주행 중인 차선으로 복귀시키는 기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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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형 사각 어시스트(Active Blind Spot Assist) 메르세데스벤츠의 사이드미러를 보면 가끔 오렌지색 경고등 혹은 적색 경고등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기능이 사각 어시스트 기능이었다. 게다가 능동형 사각 어시스트는 이 기능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것으로 사각지대에서 다른 차량이 접근해도 차선을 변경하려고 할 때 가장 이미지적인 경고음을 보낸 뒤 반응이 없으면 즉시 자율 브레이크를 걸어 문화재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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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형 브레이키아시스트(Active Brake Assist with cross-traffic function) 기능은 위에서 설명한 BAS에서 진화한 것으로 전방에 차량, 물 혹은 보행자가 감지될 때 경고등과 경고 sound를 보낸 후 필요하면 감속이나 긴급 제동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혼잡한 교차로에서도 이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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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타 회피 어시스트(Evasive Steering Assist)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회피 기동이 이루어질 경우, 스티어링 휠의 조타력을 전자적으로 가해 사건의 위험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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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세이프칩 플러스(PRE-SAFE®PLUS)의 후방 충돌이 예상될 경우 안전벨트를 최적화하고 안전벨트의 텐션을 조정해 부상 위험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기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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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액티브 디스턴스 데스트로닉(Active Distance DISTRONIC) 당일 반자율주행이라 불리는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메르세데스벤츠의 액티브 디스턴스 데스트로닉이다. 최대 60초 그리고 2개 0km/h의 상황에서도 지정된 차선을 스스로 유지하도록 쵸햐은하, 앞차와의 거리를 판단하며 속도를 능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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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소개한 6개 주요 기능이 바로 메르세데스 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의 드라이빙 보조 패키지 플러스에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모델에 적용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E 300의 경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입 비즈니스 세단에서 가장 많은 유헹룰 얻고 있는 스테디 셀러 모델이어서 가장 정교하고 신뢰성 높은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더 뉴 E 300 Avantgarde을 비롯한 더 뉴 E 300 4Matic Exclusive, E 300 AMG Line에 이르기까지 탑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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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이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에 포함된 다양한 기능 중 액티브 디스턴스 디스트로닉을 제외하면 모든 운전자의 요령은 다른 차량이 본인의 보행자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게다가 최초로 개발한 BAS도 반자율 주행의 시작을 알리는 기능인 동시에 안전을 위한 기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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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다 편리한 주행 환경 때문에 자율 주행 기능을 포함하는 것은 당연한 1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귀추에서도 가장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는 것이 바로 메르세데스 벤츠가 오랫동안 지켰던 자세인 철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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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에서 이야기했듯이 차는 언제든지 누군가에게 상해를 줄 위험성을 갖고 있으며 그러므로 자율 주행 자동차가 완벽한 수준에 이르는 수준 5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사실에 결국 언제 생성할지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가 없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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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스스로 달리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자율주행자동차라고 할 수 없다는 의미였다. 물론 이미 시뮬레이터 혹시 시험 트럭에서는 자동차가 스스로 정세를 판단해 달리는 기술이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수준이 비약적으로 업그레이드되지 않는 것은 결야기 안전이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끝까지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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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 보급에 벌써부터 자동차 관련 법규, 특히 사건과 관련해 책임 소재가 어디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동시에 복잡한 문재를 다루는 법규의 제정도 자율주행자동차의 빠른 보급을 막는 이유겠지만 책임 문재를 떠나 신체와 생명의 소중함을 다뤄야 할 분야인 만큼 완벽을 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속 도로 반자율 주행은 기술 신뢰에 기반을 둔 완벽을 추구하는 제조사들의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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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상과학 소설가 윌리엄 깁슨의 말처럼 미래는 어느새 우리 곁에 와 있다. 단지 퍼지지 않았을 뿐이에요. 자율주행 기능도 어느새 우리 곁에 다가갔고, 지금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퍼지고 있다. 그동안 메르세데스벤츠는 좀 더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 요즘도 연구와 개발을 거듭하고 있다. 언젠가 모르게 우리는 더 이상 스티어링 휠을 잡을 필요가 없는 메르세데스벤츠를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 문:박 존 제출처:https://with.hansung.co.kr/Article.php?windex=96&aid=AT20200하나하나 5개 4개 2326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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