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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전> 아리 애스터 감독, 백주의 공포극으로 귀환하다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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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 1편의 공포 영화에서 미국 영화계의 라이징 스타가 된 감독이 있다. <유전>(20하나 8)을 연출한 아리아 스타이다. 가족의 비극적인 이야기와 그들의 거역할 수 없는 운명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유전>은 갑작스런 놀라움의 순간이 자신의 잔혹한 장면을 남발하지 않고 관객의 숨통을 죄었다. 아리아 스타의 이런 끔찍한 장편 데뷔작은 20하나 8년 해외 언론이 선정한 베스트 영화 목록에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렸다. 그러자 그는 장편의 영광에 도취되지 않고 재빨리 이후의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7월 일일이 하나로 공개된 아리아 스타의 두번째 장편 영화<미드 소마>은 많은 사람들이 우려한 신인 감독의 '소포모오의 징크스'를 이에킥무히 놓치고 말았다. 눈부신 빗쟈 신고 스웨덴의 작은 부상으로 90년에 한번 열리는 특별한 의식에 참석한 이방인들의 행동을 쫓는 이 영화는 아름답고 기이하고 쫘악, 메스껍 데이터입니다 포크호러 영화다. 조금 소음이 나면, <미드소마>를 보며, 자신 있게 당신은 고귀한 영화를 만든 감독의 머릿속이 궁금해질 것이다. 신인 감독 앨리 애스터는 누구이며 그는 이 영화에 있는 상징과 암시를 숨겼다. 이 문장이 그에 대한 실마리가 되기를 바란다.


    영화 역사상 가장 목가적인 공포영화를 만들었죠."<겟 아웃>(2017),<어스>(2019)의 조던 필 감독이<미드 소마>을 본 뒤(뒤)개미 어린이 스타 감독으로 보낸 문자이다. 그는 다음 앨리 아이스터 감독을 직접 만나 다음과 같은 소감도 밝혔습니다. 이 영화는 정 내용으로 독특합니다. 이것은 최근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작품입니다. <미드소마> 다음으로 만들어진 공포영화는 이 작품과 경쟁해야 할 겁니다. 가장 상징적인 이교도 영화로 꼽혔던<위커 맨>(1973)을 능가하는 이 작품과 내용입니다.조던 필의 관람평가처럼 <미드 소우마>는 이 영화를 특정 범주에 넣으려는 관객들에게 당가령감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본격 공포영화라고 하기에는 공포의 수위가 높지 않고 포크호러(민듀이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공포영화. 폐쇄적인 공동체를 배경으로 광신적 숭배와 제의에서 친구가 되기 위한 그들의 사투를 다루는 경우가 많다.-편집자)의 장르적 특성을 충실히 따르는 작품도 아니다. 역시 미드소마는 멜로드라마에 비견되는 감정선으로 관객의 마소리를 흔드는 한편 강박적이고 음흉한 설정으로 보는 이의 기분을 거스른다. 관객에게 익숙한 장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콜라주해 이질감을 극대화하는 데 남다른 재능을 지닌 앨리 아이스터는 유전에 이어 이 영화에서도 다시 괜찮아의 특기를 발휘합니다. 잘 안다고 생각했던 길이 알고 있는 길과 비슷한 초행이라는 사실을 관객들이 깨닫고 어리둥절해 할 무렵에는 이미 늦었다. 막다른 골목으로 관객을 밀어 넣어 서서히 숨통을 죄는 <미드소마>는 "가장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당신의 마음을 조종한다"(호러 무비 전문 사이트 <블러디디스거스팅닷컴> 필자 트레이스드 서먼) 작품이다. 이 영화를 보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답답함과 메스꺼움,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관객을 낯설고 불편한 세계로 이끌 것이다.내용으로 아리아이스터의 계획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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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아도 무섭고 예측해 재미있는 <미드소마>라는 부모에게 전화를 거는 미국 여성 대니(플로렌스 퓨)의 모습에서 시작된다. 동상에 작별 인사를 보내는 문자를 받은 대니는 불길한 예감에 부모의 안부를 알았지만 아무도 그의 전화를 받지 않는다. 예감은 곧 현실이 되고 대니는 하루아침에 가족을 잃고 단독이 된다. 그는 4년간 사귄 남자 친구의 크리스티안(쟈쯔크레이당싱)에 의존하지만 연인의 감정은 대니에서 떠난 지 오래다. 인류학을 공부하는 크리스티안은 스웨덴 출신 동료 펠레(빌헬름 브롬글렌)의 제안으로 마크(윌 폴터), 조쉬(윌리엄 잭슨 하퍼)와 함께 스웨덴의 작은 마을 호르가에서 열리는 미드소마(하지제) 축제에 가려고 한다. 혈기왕성한 크리스티안의 칭구들은 낯선 본인량에서 여자들과 뜨거운 연을 꿈꾸지만 이 여정에 대니가 합류해 방안이 엉망이 된다. 스웨덴 헬싱랜드 영토의 숲 속 마을 호르가에 도착한 일행은 흰 옷을 입은 호르가 공동체 사람들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는다. 그림과 같은 초원에서 음악으로 춤을 추며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을 따라 서로 모든 것을 공유하는 자급자족 공동체 마을, 홀가의 삶은 대니 일행에게 유토피아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마을에서 90년에 한번 열리는 미드 소마 축제가 시작된다, 대니와 크리스티안 그 때문에 동료들은 이제 해도 잔 카료은한 마을의 풍습에 대해서 조금씩 알 아상후에 된다.이 영화에서 하 본인의 조리 있게 규정할 수 없는 것은 장르만이 아니다. <미드소마>는 두 가지 서사가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평행을 이루는 영화다. 이 말의 첫 번째는 트라우마를 경험한 여성의 성장이다 sound이다.소가족을 잃고 연인과의 관계가 서서히 깨지는 것을 알면서도 의지할 곳은 그뿐이므로, 썩은 동아강 같은 크리스티앙과의 관계를 맺고 있던 대니의 정신 상태는 홀가에서 각종 문재, 문재를 경험하며 변천한다. 또 하본인의 서사가는 호르가를 찾은 이방인의 눈에 비친 마을의 또 다른 풍경이다. 대니와 크리스티안 일행을 호르가로 초청한 펠레는 마을 공동체가 인간 생아이의 주기를 마치 계절인 양 소견한다고 이 말한다. 그들이 정한 생 아이의 주기의 마지막 계절인 겨울이 쿳봉잉눙 72세 때 공동체는 독특한 방식으로 구성원과 헤어져서, 그들의 방식은 데니 같은 이방인이 광기에 느껴진다. 이처럼 "1개의 영화에서 2개의 다른 일"(아리 아이 스타)을 한다는 선택은 감독이<미드 소마>을 연출한 동기와도 관련이 있다. 5년 전 연인과의 결별한 전부 sound, 상실감에 빠졌던 개미 어린이 스타는<유전>의 각본을 인상 깊게 본 스웨덴 제작사로부터 공포 영화 연출 제의를 받고 본인의 개인적인 상실감을 반영한 헤어진 영화의 틀에 포크, 공포의 구조를 융합하는 아이 디어를 소소교은 냈다. 그것은 이별을 겪는 자신만의 방식이며 실패한 관계의 폐허를 생산적으로, 또는 파괴적으로 돌파하는 방법이다.라고 알리 어린 아이스터는 이렇게 말한다. 위에서 말한 두가지 목표를 가지고 영화가 결국에 향해 본인인 방식은 지극히 예측 가능하다. <미드소마>에서 불길한 문재은은 관객이 보는 순간 일어난다. 전화를 받지 않는 부모에게는 예상대로 본인이 잘못한 사람이며 공동체의 관습을 거부하고 자신을 기리려는 사람에게는 처벌이 부과된다. 다시 말해, 이 영화의 광시한사는 장르의 관습을 왜곡하고 관객에게 충격과 놀라움을 주는 데 있지 않다. 가장 독창적인 방법으로 사람이 죽는 것을 보고 싶다면 내 영화를 보지 마라. 그것은 나의 관념사가 아니다. 감독이 어디로 가는지 관객이 알 때 생기는 재미가 있다. 어떻게 하면 줄거리를 우회하지 않고 소견적으로 놀라움을 줄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이말의방향성을유지하고피할수없는것을향해다가도관객들이원하는경험을할수있게할까?"이거야. 이 말로 <미드소마>와 <유전>을 관통하는, 알리 어린이 스타의 작품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미드소마에서의 공포는 이성의 영역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광기 어린 행동을 두 손 놓고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무력감에서 비롯된다. 호르가를 찾은 이방인은 눈앞에서 누가 죽어도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지 않겠다. 절벽에서 누군가의 대나무 sound를 목격하는 sound 절규했던 이방인이 마을 사람들의 태연한 분위기에 쉽게 압도되는 영화 초반 장면은 미드소마의 정서를 짐작할 수 있는 중요한 장면이다. 이는 자신의 운명을 거스르지 못한 <유전>의 소가족이 느꼈던 무력감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한다. 전체가 같은 공간에서 먹고 자고 생활하는 홀가에서 누군가의 실종과 죽음의 sound는 쉽게 드러난다. 그리하여 자신의 눈앞에 나타난 살인마가 착하고 친절한 마을사람이며, 죽음 sound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이교도라는 점에서 관객의 감정은 복잡해진다. 본인에게 홀가는 아름다운 곳이어야 했습니다. 배경이 되는 마을에 대해 알아볼 때도 냉소적이고 거인의 지루하지 않은 분위기를 찾는 데 중점을 뒀다. 본인은 호르가가 이 세계에 진입한 이방인을 잃고 세뇌할 수 있는 곳이길 원했고, 사람들을 무장해제하는 공간이길 원했다.(알리 어린이 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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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울리지 않는 것을 이간질한다=아스터 감독은 스웨덴 출신 프로덕션 디자이너 헨리크 스벤손과 함께 창조한 홀이 공동체의 풍경에 관객이 서서히 녹아들 수 있도록 천천히 이야기를 풀어간다. 스웨덴의 민다소리와 노르웨이 신화, 영국과 독일의 하지제 전통, 다양한 민족의 제의와 민간신앙에 관한 이야기가 담긴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의 황금가지 등 다양한 역사서적과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제작진의 세심한 취재는 <미드소마>의 공간에 풍부한 이야기를 불어넣는다. <유전>의 디오라마가 그러하듯 동네 곳곳에 새겨진 룬 글자와 벽화는 인물의 운명을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저런 상징과 암시를 깜빡 흘려 버렸다 그래도 대세에 큰 지장은 없지만 영화 관람의 달소리에는 다시 아내의 목소리로 돌아가 전경에 위치한 등장인물 대신 미드소마의 후경을 자세히 보고 싶다는 마성이 생긴다. 이는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기를 좋아하는 감독의 사인 개취에 따른 연출이기도 하다.앨리 애스터 감독의 전작 유전에서 가장 두려운 장면은 구더기가 끓어오른 얼굴이 칼로 자신을 난자로 만드는 여주인공의 모습이 아니라 모자간의 평범한 대화 장면이었다. 그 영화에서 내 유전자가 지겨워서 아기를 낳고 싶지 않았고, 임신했을 당시에는 유산까지 고려했습니다라고 아들에게 고백하는 어머니의 모습만큼 이과인 비참한 장면은 없었다. <미드소마>에서도 가장 서거하는 매일매일이 정서적인 장면에서 온다. 미쳤다고 소견하던 그들이 실은 나를 가장 아끼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닫고 누군가 광기 속에서 새로운 안식을 발견하기로 결심하는 대목이다. 이 뒤틀린 희망충족의 판타지아 이야기로 <미드소마>의 가장 무서운 지점이다.아리아스타 영화가 인간의 다소 리틀한 생각에서 서사의 동력을 얻는 것은 감독이 자신의 트라우마를 창작의 자양분으로 삼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의 장편 데뷔작 <유전>은 고인의 불운한 가족사를 반영한 영화로, <미드소마>는 결별 이후 그가 겪은 상실감에서 태어났습니다. 이 2편의 공포 영화는 관객의 멱살을 잡는 게 어렵고 꼴사나운 인간의 심연의 바닥까지 할인해서 야 보낸다. 유년 시절 아리아 스타에 정서적 충격을 준<시계 태엽 오렌지(하나 97개)와<블루 벨벳>(하나 986)이 그랬듯. 하나하나 나이 들어 이 두 분의 영화를 관람했던 아리아스타는 인간의 어둠을 뚫고 있는 이 영화가 마소리에 걸리지 않았지만, 내 마술 속에서 해소되지 않는 어떤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두 편의 영화를 계속해서 재광람했다고 한다. 그 과정을 통해 앨리 애스터는 심술궂은 이야기를 하기 위한 과인만의 개취를 발전시켜 왔다고 말한다.미국의 유명한 필름 스쿨인 아메리칸 필름 인스티튜트 재학 시절 아리아 스타는 결혼한 다소리에도 아버지를 끊임없이 학대하는 20대 남자에 대한 근친 상간 멜로 단편<존슨 가족에 대한 이상한 것>(20하나)을 연출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악의 이야기를 상상하고 그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풀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는 아리아 스타의 작업 방식은 아이의 출가를 막아 주는 엄마가 등장 하는 단편<문 하우젠(20하나 3), 장편 영화<유전>와<미드 소마>까지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에게 일본어과인은 심한 것은 과인에게 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소견하는 소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 인간 마소리에 대한 그의 소견이다.앨리 애스터는 납득 가능하고 관심을 갖고 서사 전달 방법을 고민할 때마다 대한민국 영화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고백한다. 그것은 그가<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곡성(20하나 6)을 예로 들면서 말했듯이"여러 장르를 가장 논리 정연한 방식으로 다소리 섞는다"것이 대한민국의 영화의 매력이기 때문이란다. 그가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감독들과 마찬가지로 아리아스타는 다양한 장르를 혼합하고 경계를 허물며 재능을 발휘하는 감독이다. 그에게 영화를 만드는 최상의 방법은 어울리지 않는 장르를 한 영화에 모아 이간질하는 것이다. 우리가 앨리 애스터의 영화를 볼 때마다 아름답고 처량하고 먼저 섬뜩한 느낌을 동시에 느끼게 되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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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미소의 의미 <미드소마>에서 이런 애스터 세계의 복잡함을 상징하는 인물은 영국 배우 플로렌스 휴가 연기하는 대니이다. 가족을 잃고 트라우마에 전달하는 여성의 모습부터 연인에 대한 복잡다단한 감정과 자신의 새로운 운명을 의연하게 받아들이는 메이크업으로서의 모습까지 소견의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플로렌스 퓨의 연기는 멜로와 공포 장르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미드소마>의 유연함을 가능케 하는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질료다. 특히 영화 스토리미에 대니가 짓는 미소는<미드소마>를 통해 아리아스타가 표현하고자 했던 기묘한 카타르시스를 관객에게 선사합니다. "영화<도그빌>(2003)결국에 이르고 쟈싱눙 이렇게 논평했다. 오, 뭐 이 영화는 결국 자신을 기쁘게 했다 도그빌의 카타르시스는 내가 미드소마를 통해 보여주고 싶었던 카타르시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는 이 영화의 결국에 관심을 갖고 관객을 기쁘게 해주길 바랬다. 미드소마는 괴로워하던 여성의 미소로 마무리되는 영화다. 그러면 신은 완전한 해피엔딩이라기보다는 이런 방식의 기쁨은 과연 우리가 용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복잡한 딜레마를 관객에게 안겨준다. 가장 무서운 순간과 가장 행복한 표정이 공존하는 축제의 절정은 관객의 영혼을 완전히 제거한다. <미드소마> 이후 이 괴물 같은 감독은 어디로 자신감을 가져갈 것인가. 그게 어디든 그의 영화를 보려면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는 것만은 확실히 안다.


    시네 2개 www.cine2개.com문장용엽사진제공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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